본문 바로가기
여행

거소증 신청 후 11일 만에 수령 후기

by 목장주 2024. 7. 31.
반응형

방문 예약

2024년 6월 19일 오후 입국 예정이므로 6월 20일에 거소증을 신청하기로 했다. 거소증은 신청 후 발급까지 약 2-3주 걸리므로, 최대한 빨리 신청하도록 하자. 거소증 신청을 위해서는 관할 외국인청 또는 출입국 사무소에 방문하면 된다. 거소지 근처에 있는 곳을 가는 것은 아니고, 거소지 주소를 관할하는 곳에 가야한다. 관할지와 해당 사무소는 법무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참고로 성남을 관할하는 곳은 서울 출입국 외국인청이다 ㅠ.ㅠ

 

관할 사무소 방문은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 예약을 안하고 당일 방문도 가능하지만, 원하는 시간에 업무를 보지 못할 수 있다. 또는 행정사에게 모든 것을 맡기면 편하다. 약 50만원 이상의 비용을 내면 모든 것을 알아서 해준다. 

 

방문 예약은 하이코리아에서 해야한다. 재외동포비자가 있으면 입국 전에 방문 예약이 가능하다. 만약 그 비자가 없으면 입국후에 하이코리아 사이트에서 예약을 해야한다. 다행히 지난 2월에 미리 재외동포비자(F-4)를 받아놨기 때문에 입국 전 방문 예약이 가능했다. 

 

입국 약 한 달 전인 5월 10일에 하이코리아에서 방문 예약을 신청했다. 5월 10일 기준 익일부터 4개월 후까지 예약이 가능했다. 하지만 5월은 이미 거의 예약이 끝났고 가장 빠른 날짜가 5월 28일이 이었다. 

 

15일은 부처 핸섭이라 쉽니다.

 

다행히 6월 20일은 원하는 시간 언제든지 예약이 가능했다.

 

주차

서울 출입국 외국인청에 주차 공간이 있지만, 협소하기 때문에 주차가 쉽지않다. 사진에서 보듯이 만차가 되면 아예 문이 열리지도 않는다. 안에 있던 차가 한 대 나올 때까지 하염없이 줄서서 기다리는 수 밖에 없다. 

차 뒤에 공간아니 차 있어요.

 

인터넷을 찾아보니, 걸어서 2분 거리에 한전뒷길 노상 공영 주차장이 있었다. 가격은 2024년 6월 기준, 30분에 900원. 한가지 유의할 점은 외국 발급 신용카드는 사용할 수 없다. 단말기가 국내 카드만 지원하다. 현금도 받지 않는다. 다행히도 계좌이체는 가능했기에 은행 앱에서 이체를 할 수 있었다. 

 

이 외에도 근처 양천세무서에 주차를 한다는 글들도 있었다. 하지만, 세무서 방문객을 위한 주차장이고, 견인조치를 할 수 있으니 방심하지는 말자.

필요 서류

입구에 들어가면 업무처리 순서 안내판이 있다. 명단을 먼저 확인하라니까 확인해 보자.

 

내가 예약한 시간과 명단을 확인하면 된다. 나한테 할당된 번호를 창구에서 부르면 그 창구에서 일을 처리하면 된다. 

 

재외동포(F-4) 통합신청서 민원 서식에 가면 다운 받을 수 있다. 3.5cm x 4.5cm 사진은 미리 집에서 찍은 후 월그린에서 출력해 뒀다. 통합 신청서에는 안 써있는데, 거주숙소제공사실확인서도 준비해서 가야한다. 이것도 민원 서식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내가 호텔이나 내 집, 또는 친인척 집에서 거주한다는 확인서인데 부모님 댁에 머무를 예정이므로 부모님 서명이 필요하다. 그리고 외국국적취득 날짜가 필요하므로 귀화증서도 요구할 수 있다. 뭐 이것저것 혹시 모르니 다 들고갔다.

 

수입 인지는 1층 구석에 있는 현금 인출기를 통해 구매하면 된다. 거소증을 방문해서 수령할 경우 3만원, 우편으로 보낼 경우 3만 4천원을 은행 자동화기기에서 내면 된다.

 

 

 

 

자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고, 내 번호를 불러서 창구에 갔다. 모든게 순조롭게 진행될 줄 알았는데 2가지 서류를 더 요구했다. 거주숙소제공확인서에 부모님댁 주소를 넣었더니, 아파트의 등기부 등본과 아버지 신분증 사본을 요구했다. 실제 숙소 제공자가 집 주인이 맞는지 확인하려는 용도같았다. 다행히 길건너에 신정2동 주민센터가 있었다. 거기서 금방 서류를 뗄 수 있었고, 거소증 신청은 1시간 조금 넘게 걸려서 끝났다. 참고로 거소증 신청 시 한글 이름 병기를 요구하면 영어(한글) 순으로 이름을 넣어준다. 이렇게 한글 병기가 되면 은행과 통신사에서도 한글 이름으로 고객 정보를 넣을 수 있다.

 

다시 정리하면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 3.5cm x 4.5cm 사진 
  • 귀화증명서
  • 여권
  • 재외동포 통합신청서
  • 거주숙소제공사실확인서
  • 거주숙소 주소의 등기부등본
  • 거주숙소 제공자의 신분증 사본
  • 수입인지

거소증 수령

6월 20일 신청 후 주말 제외 3일 후 1345로 전화를 해보니 거소신고번호가 발급되었다고 확인을 해주었다. 하지만 번호는 전화상으로 알려주지 않는다고 했다. 7월 1일 신청 당시 제공한 전화번호로 등기가 발송된다는 문자가 왔고, 그날 저녁 2년 유효기간의 거소증을 받을 수 있었다. 

 

한글 이름 병기가 된 거소신고증

 

이제 이거 들고 은행에 가서 계좌 정보 바꾸고, 전화 번호 신청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