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동차에 라즈베리파이와 DVD 플레이어 설치 2/3

DIY

by 목장주 2017. 4. 15. 09:00

본문


자동차에 라즈베리파이와 DVD 플레이어 설치를 어떻게 할 것인지 지난 글에서 개요를 설명했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실제 설치 후기를 써보겠습니다.

패널 제거

NAVIKS와 DVD 플레이어를 설치하려면 일단 전면과 측면 패널을 다 뜯어내야 합니다. 뜯는 방법은 다행히도 NAVIKS 설명서에 동봉되어 있었고 유튜브에도 설명이 잘 나와있습니다. 패널은 플라스틱 장난감 조립하듯 딸깍하며 구멍이나 틈 사이로 밀어넣어 고정시키는 방식이므로 살짝 힘을 주어서 들어내면 잘 빠집니다. 힘을 주기 전에 플라스틱 플라이어(보통 빠루라고 하더군요)를 틈새로 밀어넣고 살짝 들어올리면 패널이 잘 빠집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동영상을 보며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Odyssey 패널 제거 후 오디오 모듈 제거



패널을 다 떼어내고 오디오/비디오 유닛을 떼어내면 위의 그림 중 좌측하단에 있는 것처럼 뒤에 각종 선들이 보입니다. 이 선들을 빼서 NAVIKS에 연결을 합니다. 그리고 NAVIKS에 붙어 있는 선들을 오딧세이 오디오/비디오 유닛에 연결합니다. 그러면 NAVIKS는 오딧세이 오디오/비디오 유닛과 사용자 비디오 기기 사이에서 교통정리 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Odyssey에 NAVIKS 설치



다시 오딧세이 오디오/비디오 모듈을 집어 넣고, NAVIKS도 빈 공간에 넣습니다. NAVIKS에 있는 AV선들을 글로브 박스 쪽으로 뺍니다. 글로브 박스에는 라즈베리파이를 넣어둘 것입니다. 이제 가장 힘든 DVD 플레이어 설치가 남았습니다.



DVD 플레이어 설치 - 선 연결

DVD 플레이어 설치는 선 연결과 플레이어 고정 이렇게 2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선 연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딧세이는 조수석 하단, 운전석 하단에 휴즈 박스가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도 글로브 박스에 넣어둘 것이기 때문에 조수석 하단 휴즈박스를 이용하기로 합니다. 


먼저 지붕 천을 잘라서 구멍을 내고(아래 사진 1), 거기서부터 조수석 A필러(필러에 대한 설명은 이글을 참조 하시면 됩니다.)를 따라 선을 빼서(아래 사진 2), 글로브 박스에 도달 시킵니다(아래 사진 ). 플레이어를 지붕에 고정하기 전에 잘 돌아가는지 켜서 확인해봅니다(아래 사진4). 아래 사진 2에서 보다시피 에어백 장치가 있으므로 선은 에어백을 가리지 않도록 뒤에 고정시킵니다. 





다음 글에서는 DVD 플레이어를 고정시키고 라즈베리파이를 연결한 후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