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동차에 라즈베리파이와 DVD 플레이어 설치 1/3

DIY

by 목장주 2017. 4. 14. 11:31

본문


아내가 자동차를 살 때 천장에 DVD가 달린 것을 사자고 졸랐지만, 작은 화면이 달린 DVD 때문에 $1,600을 더 내는 것은 아깝다고 생각했습니다. 나중에 직접 DVD 플레이어를 달아준다고 약속을 하고 저렴한 옵션의 오딧세이를 구매했습니다. 

차량용 DVD 플레이어

시중에 있는 DVD 플레이어를 살펴보니 외부 AV 입력을 받을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를 DVD 플레이어에 연결하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와 영화를 편하게 감상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여러 DVD 플레이어를 둘러본 끝에 $210에 BOSS 12.1인치 DVD 플레이어를 구매했습니다. HDMI 입력이 있는 몇 안되는 플레이어고, 음성은 FM과 IR 헤드폰으로 청취가 가능합니다. 

NAVIKS 비디오 인터페이스

사실 라즈베리파이는 설치랄 것도 없이 그냥 차에서 USB 파워를 받아오고 AV선을 DVD 플레이어에 연결하면 끝납니다. 문제는 조수석에 앉아 있는 아내가 라즈베리 파이를 편하게 조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라즈베리파이의 비디오 출력을 오딧세이에 있는 화면에 보내줘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라즈베리파이 사서 재미나게 보세요"하고 여기서 글 쓰는 것을 마치면 됩니다. 하지만 저희가 가진 오딧세이는 DVD 플레이어와 네비게이션 옵션이 빠진 차입니다. $1,600 더 주고 안 산걸 잠시 후회했지만, 좀 더 저렴하게 차량용 DVD 플레이어를 설치할 수 있다며 위로해 봅니다.


DVD 플레이어를 설치해도 해결해야할 문제가 하나 더 남아있습니다. DVD 플레이어는 2열에 앉아서 리모콘으로 조종을 하기에 적합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운전 중 아내가 조수석에 DVD를 조작하거나 라즈베리파이를 조작하기에는 2열에 있는 화면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다행히 오딧세이는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화면이 있고, 후방 카메라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의 AV 출력이나 DVD 플레이어의 AV 출력을 오딧세이 화면에 보낼 수 있다면 아내는 앞에 앉아서 쉽게 라즈베리 파이와 DVD 플레이어를 조작할 수 있어보입니다. 


오딧세이 디스플레이의 비디오 입력 신호를 가로채기 위해 백방으로 조사를 해서 회로도도 구했지만 일반인이 회로도를 보고 라즈베리파이 출력을 디스플레이에 보내기는 거의 불가능해 보입니다. 하지만 저같은 사람들을 위해 각 회사용 비디오 인터베페이스가 이미 나와있었습니다. 여러 제품중 NAVIKS Video Interface (NAVIKS)라는 제품을 구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NAVIKS는 사용자에게서 받은 비디오 입력을 오딧세이의 디스플레이에 덮어씌우는 역할을 합니다. 라즈베리파이의 비디오 출력을 NAVIKS가 받아서 오딧세이의 디스플레이에 보내줄 수 있기 때문에 아내가 조수석에 앉아서 앞 화면을 보며 라즈베리파이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구성


오딧세이 라즈베리파이 DVD 플레이어 구성




DVD 플레이어가 주가 되고 거기에 라즈베리파이의 AV를 입력 받기로 했습니다. DVD 플레이어의 AV 출력은 NAVIKS에 연결해줍니다. DVD 플레이어 AV 입력을 바꾸면 그에 따라 오딧세이 화면도 해당 기기의 화면을 보여줍니다.


다음 글에서는 오딧세이 패널을 뜯고 NAVIKS와 DVD 플레이어를 설치한 후기를 써보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